알고리즘/파이썬
다리 만들기 [2146]
코슬
2021. 4. 4. 17:20
반응형
다리 만들기 [2146]
백준 -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146
2146번: 다리 만들기
여러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가 있다. 이 나라의 대통령은 섬을 잇는 다리를 만들겠다는 공약으로 인기몰이를 해 당선될 수 있었다. 하지만 막상 대통령에 취임하자, 다리를 놓는다는 것이 아깝다
www.acmicpc.net
깃헙 - https://github.com/shs9509/study
문제
- 여러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가 있다. 이 나라의 대통령은 섬을 잇는 다리를 만들겠다는 공약으로 인기몰이를 해 당선될 수 있었다.
- 하지만 막상 대통령에 취임하자, 다리를 놓는다는 것이 아깝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.
- 그는, 생색내는 식으로 한 섬과 다른 섬을 잇는 다리 하나만을 만들기로 하였고, 그 또한 다리를 가장 짧게 하여 돈을 아끼려 하였다.
- 이 나라는 N×N크기의 이차원 평면상에 존재한다.
- 이 나라는 여러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, 섬이란 동서남북으로 육지가 붙어있는 덩어리를 말한다.
- 다음은 세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의 지도이다.
- 위의 그림에서 색이 있는 부분이 육지이고, 색이 없는 부분이 바다이다.
- 이 바다에 가장 짧은 다리를 놓아 두 대륙을 연결하고자 한다.
- 가장 짧은 다리란, 다리가 격자에서 차지하는 칸의 수가 가장 작은 다리를 말한다.
- 다음 그림에서 두 대륙을 연결하는 다리를 볼 수 있다.
- 물론 위의 방법 외에도 다리를 놓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으나, 위의 경우가 놓는 다리의 길이가 3으로 가장 짧다(물론 길이가 3인 다른 다리를 놓을 수 있는 방법도 몇 가지 있다).
- 지도가 주어질 때, 가장 짧은 다리 하나를 놓아 두 대륙을 연결하는 방법을 찾으시오.
입력
- 첫 줄에는 지도의 크기 N(100이하의 자연수)가 주어진다.
- 그 다음 N줄에는 N개의 숫자가 빈칸을 사이에 두고 주어지며, 0은 바다, 1은 육지를 나타낸다.
- 항상 두 개 이상의 섬이 있는 데이터만 입력으로 주어진다.
출력
- 첫째 줄에 가장 짧은 다리의 길이를 출력한다.
풀이과정
- 3개의 섬의 거리를 ''모두'' 알아야한다.
- 고민 해봐야할 것은 '각 섬의 위치' 인데 이것을 dfs 로 섬마다 인덱스값으로 설정해준다. (1번섬, 2번섬, 3번섬)
- 해당 섬의 좌표를 스택에 넣고 다른섬을 만날때까지 bfs 를 해주자.
느낀점
- 풀지 못해서 해답을 본 문제였고 막힌 부분은 섬을 1,2,3,번 섬으로 값을 넣어서 할 생각을 못했다.
- 생각해보면 이미 해봤던 과정이고 dfs, bfs 가 혼합된 문제여서 접근하지 못했다.
- 참고한 풀이
- https://velog.io/@injoon2019/%EC%95%8C%EA%B3%A0%EB%A6%AC%EC%A6%98-%EB%B0%B1%EC%A4%80-2146-%EB%8B%A4%EB%A6%AC%EB%A7%8C%EB%93%A4%EA%B8%B0-%ED%8C%8C%EC%9D%B4%EC%8D%AC
- 기존의 풀이는 재귀를 이용해서 풀었는데 재귀깊이를 넘어가는것에 좀 거부감을 느껴서 바꿔줬다.
- 하지만 코드상 간단한 방식이였고 import를 쓸수있다면 사용하는게 맞지않을까 생각한다. (생각 안나면?)
[알고리즘] 백준 2146 다리만들기 파이썬
알고리즘 문제를 안푼지 한 달 이상 됐다. 마지막 프로젝트를 했을 때 안드로이드 앱을 만드느라고 코틀린을 썼고, 우테코 프리코스 공부를 하느라 자바를 배웠다. 내일 부스트캠프 ai 1차 코테
velog.io
밑에가 재귀를 쓴 결과값으로 시간은 더줄지만 메모리를 더많을 쓰는 것을 볼수있다.
- bfs 와 dfs 이렇게 두가지 방법이 혼합된 문제가 익숙치 않아서 어려운거 같다.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