게임을 만든 동준이 [2847]
게임을 만든 동준이 [2847]
백준 -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847
2847번: 게임을 만든 동준이
학교에서 그래픽스 수업을 들은 동준이는 수업시간에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스마트폰 게임을 만들었다. 게임에는 총 N개의 레벨이 있고, 각 레벨을 클리어할 때 마다 점수가 주어진다. 플레이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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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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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교에서 그래픽스 수업을 들은 동준이는 수업시간에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스마트폰 게임을 만들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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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에는 총 N개의 레벨이 있고, 각 레벨을 클리어할 때 마다 점수가 주어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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플레이어의 점수는 레벨을 클리어하면서 얻은 점수의 합으로, 이 점수를 바탕으로 온라인 순위를 매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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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준이는 레벨을 난이도 순으로 배치했다. 하지만, 실수로 쉬운 레벨이 어려운 레벨보다 점수를 많이 받는 경우를 만들었다.( 동준아...... 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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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준이는 특정 레벨의 점수를 감소시키려고 한다. 이렇게해서 각 레벨을 클리어할 때 주는 점수가 증가하게 만들려고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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각 레벨을 클리어할 때 얻는 점수가 주어졌을 때, 몇 번 감소시키면 되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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점수는 항상 양수이어야 하고, 1만큼 감소시키는 것이 1번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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항상 답이 존재하는 경우만 주어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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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답이 여러 가지인 경우에는 점수를 내리는 것을 최소한으로 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.
입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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첫째 줄에 레벨의 수 N이 주어진다. (1 ≤ N ≤ 100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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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N개 줄에는 각 레벨을 클리어하면 얻는 점수가 첫 번째 레벨부터 마지막 레벨까지 순서대로 주어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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점수는 20,000보다 작은 양의 정수이다.
출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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첫째 줄에 점수를 몇 번 감소시키면 되는지 출력한다.
풀이과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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풀이방식에서 핵심은 뒤에서부터 순회를 돌아 레벨 점수를 확인한다는 것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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순서대로 확인하면 일일이 뒤에 점수를 다시 올려줘야하는 상황이 생길수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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만약 값이 정상이 아니면 앞자릿수의 -1 을 값으로 해서 최소변동하게 한다.
느낀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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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버 4문제여서 덜덜떨었지만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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'+' '-' 해서 정렬시키는 문제였다면? 난이도가 올라갈꺼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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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~ 10레벨인데 중간에 5의 자리가 3레벨 이라면? 생각했지만 그럴일은 없다.